학교교육과정지원사업

숨김 접수중

본문

학교로 찾아가는 교육과정 지원 진로 체험
운영일정 2024. 3 ~ 2024. 12
운영대상
운영횟수
운영장소 신청학교 각 학급 교실
참여인원 1200 명

진로캠프

프로그램명

학교로 찾아가는 교육과정 지원 진로 체험

운영내용

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 단위의 다양한 진로 캠프

운영일정

2024. 3. ~ 12.

운영대상

관내 초··고등학생

운영횟수

-

운영장소

신청학교 각 학급 교실

참여인원

1,200(예산지원 참여 인원)

세부계획

프로그램 명

기업가정신과 창업챌린저


프로그램 소개

급격한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핵심역량으로서 도전정신을 강조하는 기업가정신을 이해 및 실천할 수 있는 창업 프로그램입니다.

진로교육

성취기준

[901-02]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진로 특성을 파악하고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는다.

[902-02] 자신의 강점을 발전시키고, 약점을 보완하는 방법을 찾아 노력할 수 있다.

[902-03]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.

관련 교과

국어, 사회, 미술

대상

중학생

차시

4/6차시

커리큘럼

차시

주제

교육내용

1

기업가정신

기업가정신의 이해

내가 생각하는 기업가정신

2

기업가정신과 창의적 발상 체험

기업가정신의 핵심역량 파악

창의적 발상

3

문제 발견하기와 아이디어 씽킹

사회 문제적 탐색

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

문제 해결 방안이 되는 아이템 선정

4

아이템 디자인

아이템 디자인

회사와 아이템 네이밍, 로고 제작

5

마케팅

마케팅 전략(판매가격과 타겟고객 설정)

크라우드 펀딩을 위한 피칭대회 전략 기획

6

피칭대회 및 크라우드 펀딩

피칭 활동

프로젝트 수행 인증서 수여

 

프로그램 명

오픈퓨처 2050

프로그램 소개

미래사회와 창직의 원리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직업 세계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자기주도적 진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창직 프로그램입니다.

진로교육

성취기준

[2015-E1.2] 자신의 장점 및 특성을 찾아본다.

[2015-E1.1] 일과 직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한다.

[2015-E1.2] 일과 직업의 다양한 종류와 변화를 이해한다.

관련 교과

과학

대상

초등학생

차시

4/6차시

커리큘럼

차시

주제

교육내용

1

오리엔테이션

오리엔테이션

나의 강점 유형 파악 및 유형별 대표 직업 탐색

2

변화하는 미래

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이해

미래 유망 직업 탐색

3

창직 아이디어 발상

미래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?

창직의 3원리 이해

4

신직업 포트폴리오

신직업 아이디어 창출

역할 설정 및 아이디어 공유

5

미래 인재 역량

아이디어 구체화 및 포트폴리오 작성

신직업인이 되기 위한 적성 및 능력 분석(SWOT 분석)

6

신직업 발표 및

My Dream 비전 선포

신직업 발표

비전선포 및 수료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