세부계획 | 프로그램 명 | I AM 블루리더 | | 프로그램 소개 | 기후 변화의 원인과 심각성 분석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재생 에너지 자원을 개발, 이용해보며 미래사회를 이해하고 관련 직업을 탐색해보는 환경 프로그램입니다. | 진로교육 성취기준 | [9진02-01] 사회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이해한다. | 관련 교과 | 사회, 과학, 도덕, 기·가 | 대상 | 중·고 | 차시 | 4차시 | 커리큘럼 | 차시 | 주제 | 교육내용 | 1 | 탄소 어떻게 줄일까? | ○ 이산화탄소와 지구온난화 ○ 2050 탄소 중립과 나의 탄소발자국 계산하기 | 2 | 바다가 주는 무한한 에너지 | ○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세계의 노력 알아보기 ○ 해양·재생 에너지와 나만의 에너지 제로 하우스 설계 | 3 | 에너지 제로 하우스 메이킹 체험 | ○ 과학적 원리와 작동 방법 이해 ○ 키트 메이킹을 통한 기후위기대응 창의적 체험 활동 | 4 | I AM 블루리더 | ○ 2050 미래 도시와 직업 카드 활동 ○ I AM 블루리더 선언문 작성 및 발표 |
프로그램 명 | I AM 그린리더 | | 프로그램 소개 | 기후 변화의 원인과 심각성 분석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재생 에너지 자원을 개발, 이용해보며 미래사회를 이해하고 관련 직업을 탐색해보는 환경 프로그램입니다. | 진로교육 성취기준 | [9진02-01] 사회변화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이해한다. | 관련 교과 | 사회, 과학, 도덕, 기·가 | 대상 | 중학생 | 차시 | 4차시 | 커리큘럼 | 차시 | 주제 | 교육내용 | 1 | 푸른 지구를 돌려줘! | ○ 오리엔테이션 및 팀 빌딩 활동 ○ 기후변화가 우리에게 주는 피해 | 2 | 기후변화 범인은 탄소? | ○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 ○ 우리 일상 속 탄소발자국 | 3 | 기후변화는 느리게 대응은 빠르게 | ○ 기후위기 대응방안과 신재생 에너지 ○ 태양광 헬리콥터 만들기 체험 | 4 | 나는 그린 리더! 우리는 그린 스쿨! | ○ 그린잡(Green Job) 알아보기 ○ 그린리더, 그린스쿨! 기후행동 실천을 위한 피켓 활동 |
① 단위학교로 공문 발송 ② 프로그램 신청서 센터 메일로 제출 ≫ 일정 협의 및 확정 ③ 운영차시: 4차시 운영 ④ 프로그램 신청 기간: 3월 18일(오전 9시) ~ 3월 29일(오후 |